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봄철 캠핑사고 예방 안전수칙
상태바
봄철 캠핑사고 예방 안전수칙
  • 김해동부소방서 김휘윤
  • 승인 2024.04.1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캠핑하기 좋은 계절이 돌아왔다. 캠핑장에서도 화재, 일산화탄소 중독, 화상, 상해 등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안전한 봄맞이 캠핑을 위한 몇 가지 안전 수칙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첫째, 봄철에는 일교차가 커서 낮에는 따뜻하지만 밤에는 추위를 대비해야 한다. 캠핑 전 날씨를 확인하고 날씨 변화에 대비한 여유분의 따뜻한 옷과 핫팩, 난방용품 등을 준비하시길 바란다.

둘째, 화기는 텐트 밖에서 일정 거리를 유지해서 사용해야 하며 불멍 후에는 확실하게 잔불을 정리해야 한다. 만일을 대비해 캠핑장의 소화기구 위치를 확인하거나 휴대용 소화기를 준비해 가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셋째, 난로, 화기, 난방 기기 사용 시 반드시 환기구를 확보하고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해야 한다.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 무미로 사람이 인지 불가하니 텐트 안에 반드시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구비하고 배터리 및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미리 준비하지 못했다면 캠핑장에서 대여가 가능하니 확인해 보길 바란다.

넷째, 캠핑장의 전력을 체크하여 용량에 맞게 전기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문어발식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과부하에 주의하는 것은 캠핑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지켜야 할 기본 전기 안전 수칙이다.

다섯째, 응급상황을 대비해 응급처치 키트를 갖추고 캠핑장 근처 병원 및 약국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여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응급상황 발생 시 행동요령이다. 뱀 또는 벌레에 물렸을 경우 곧바로 119신고 또는 병원으로 이동하며 물린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유지해야 한다.

벌에 쏘인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수평으로 밀어내면서 침을 제거하고 상처 부위를 비눗물로 세척하고 얼음찜질을 해준다. 말벌의 경우 곧바로 병원으로 가야 한다.

옷에 불씨가 튀어 피부까지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옷을 무리하게 벗겨내려고 하면 피부 손상이 커지므로 물을 뿌려서 식혀 병원으로 가야 하며 수포는 터뜨리지 않아야 한다.

이상 봄철 캠핑 시 필요한 안전 수칙을 알아보았다. 캠핑사고 예방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모두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이 되길 바란다.

김해동부소방서 김휘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